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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ATER CAPITAL ERIC KIM,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 경험을 말하다.
GOODWATER CAPITAL ERIC KIM,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 경험을 말하다.
  • GUEST CONTRIBUTORS ERIC KIM
  • 승인 2018.04.25 16: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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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레이더 GUEST CONTRIBUTORS GOODWATER CAPITAL의  ERIC KIM이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 경험을 전했다.

한국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내가 딱 대학을 졸업했을 때, 내 첫 일터는 사실 한국 스타트업이었다. 몇 년 뒤에 나는 실리콘 밸리로 돌아갔고 그 곳에서 두 번째 회사에서 일을 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내가 실리콘 밸리와 아시아 중에서도 특히 한국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2011년에, 우리의 투자 회사인 Maverick Capital은 전력을 다해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카카오(Kakao)에 첫번째로 투자를 한 회사였고, 쿠팡(Coupang), 비바 리퍼블리카(Viva Republica), 미미박스(Memebox), 그리고 송금 어플리케이션인 토스(Toss)의 초기 투자자이기도 했다.

세계적인 기준을 충족시키다

우리는 중국, 동남아시아, 그리고 북미 등 다른 지역에서도 활발하게 활동을 했다. 우리가 스타트업들을 평가한 방식은, ‘그것이 탁월함에 대한 세계적인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였다. 또 우리는 ‘그들이 거대한 규모로 자라날 수 있는가?’, ‘대한민국에서만 90억 달러의 규모로 자라난 카카오(Kakao) 회사처럼 지역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인가?’ 등도 보았다. 스타트업들이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기준을 만족시키는지 보아라. 한국의 기업들을 봤을 때, 우리는 한국이 엄청난 소비자 시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은 가장 높은 1인당 국내 총 생산액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 중 하나이고, 훌륭한 사회 기반 시설과 무선 시장 침투율, 또 빠른 LTE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모든 조건들은 당신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 한국을 넘어서 세계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미미박스(Memebox)가 좋은 예시가 될 수 있다. 미미박스(Memebox)는 한국에서 사업을 시작했지만, 현재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진출을 했고, 미국에서도 엄청난 활약을 할 수 있었다. 또, 그들은 북미에서 가장 큰 유통업자들 중 하나인 Ulta Beauty와도 계약을 맺었다.

한국에서의 혁신

한국에서는 당신이 무엇을 수출할 수 있는지, 또 그것이 화장품이든지, 게임이든지(Kakao:카카오), 금융 수단이든지 간에 ‘어떤 상품인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한국은 인구가 가장 밀집되어 있는 나라들 중 하나이다. 인디아나와 같은 크기의 땅에 5500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것은 당신이 배달 부문이든지, 커뮤니케이션 부문이든지 간에 큰 혁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그 자체로서 혁신의 촉매제이다. 당신은 한국이 가지고 있는 놀라운 기반 시설을 이용해 세계적으로 상품을 수출할 수 있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나는 이 사실을 믿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미미박스(Memebox)가 성취해낸 것들, 또 성취한 것들을 다른 시장으로 가져가는 과정에서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게 되었다. 이 곳 한국은 너무나도 혁신적인 시장이기 때문에, 나는 이제 당신이 한국에서 배운 것들을 가져가 그 탁월함을 다른 나라로 가져갈 수 있다는 사실을 크게 신봉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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